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광고를 낼 때는 물론이고, 꼭 유료광고가 아니더라도 내가 올린 배너나 링크를 통해 얼마나 많은 노출이나 클릭이 이루어지는지를 추적해보고 싶은 경우가 많지요…

이 때 특정한 링크(랜딩페이지)로 이끌어오도록 설정된 특정 배너 이미지나 텍스트 링크 등에 성과 추적용 파라미터를 추가로 붙여서 유입경로나 노출 클릭 횟수 등을 추적하여 구글 애널리틱스의 [캠페인] 영역에 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통상 목적지 url 주소 뒤 ?를 붙이고 구글에서 표준 정의된 utm 매개변수를 추가하면 자동으로 구글이 인식해서 해당 도메인 페이지로 방문할 때 유입 경로를 파악해서 애널리틱스 화면으로 뿌려주는 방식인데요..
여기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매개변수는 미디어, 소스, 캠페인명 세 가지입니다.

그런데 이 파라미터를 추가하면 url 주소가 무척 길어지기 때문에, 이 주소를 사람들에게 직접 전달하거나 혹은 소스 코드에 입력해주려면 복잡하고 깔끔한 맛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각각의 매개변수를 추가할 때마다 일일이 구문을 입력하는 것도 번거로운 일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해당하는 항목 값들만 미리 정의해주면 선택 방식으로 자동적으로 추적 주소를 완성해주고, 더 나아가 J.MP 로 단축주소까지 한꺼번에 만들어주는 도우미 솔루션을 김선영 대표가 새로 설립한 데이털리셔스 쪽에서 만들어 공개해 주었습니다.

>>> Super URL Builder for GA Quick Guide (다운로드 및 사용법 매뉴얼)
데이털리셔스_수퍼빌더

J.MP 단축 주소는 url 단축 주소 생성기의 원조 효시 BIT.LY 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여러 단축 주소 생성시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는 도구입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소스 웹페이지 자체를 직접 수정 변경하여 스크립트 코드를 삽입하기 어려운 웹사이트 포스트를 추적해보고 싶을 때는 부득이 리다이렉션 경유 페이지를 만들거나 혹은 포스트에 [히트 빌더] 라는 이미지 픽셀 생성 도구를 통해 만든 트래킹 코드를 삽입하여 개별적으로 추적하는 게 불가피한데, 이런 경우에 길고 복잡한 utm 코드 대신 미리 단축된 짧은 url을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이런 용도로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이므로, 필히 구비하시고 써먹어 보시기 바랍니다.

[필독 유의사항]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로 구현된 솔루션이므로, 다운로드 하신 뒤 필히 사용법 페이지 [How to Download] 페이지를 읽고, 자신의 환경에 맞게 설정 작업을 마친 뒤 써 먹으세요.
다음 두 가지를 꼭 사전 작업하셔야 합니다.
1) 읽기 전용 버전이므로, 꼭 [사본 만들기]로 새 구글 시트를 만든 뒤,
2) bit.ly 사이트에 접속하여 계정을 생성하신 뒤(이미 가입되어 있으면 로그인 하신 뒤)에 개인별 API 코드를 발급받아서 축약 코드 설정 항목을 꼭 개인 것으로 수정한 뒤에 사용하셔야 합니다.
데이털리셔스_수퍼빌더_비트리셋팅탭
위의 작업을 마친 뒤, [Builder] 탭 시트에서, 아래와 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1) 랜딩페이지 URL을 입력한 뒤,
2) 매체, 소스, 캠페인 utm열에 각각 해당하는 내용을 선택(입력이 아님, 선택할 항목을 추가하고 싶을 때는 아래쪽 DB탭을 열어서 새로 추가 입력하면 됨)하면 뒷쪽(그림의 J열)에 자동으로 추적용 태그 주소가 만들어지고,
3) 이 태그 주소 필드에 커서를 선택하고 문서 상단 [도움말] 뒷쪽 [Suer URL Shortner] 를 클릭해서 필요한 단축 옵션을 선택하여 클릭하면 K 열에 자동으로 단축 URL 주소가 생겨납니다.

데이털리셔스_수퍼빌더_비트리셋팅탭

잘만 사용하면 아주 유용하고 편리한 도구이니 꼭 익혀 두세요!!